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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γ€Œμ΄, κ· , 쇠」λ₯Ό 읽고. (1) - ν”„λ‘€λ‘œκ·Έμ™€ 1λΆ€

by 앉민 2024. 2. 4.

μ΅œκ·Όμ—λŠ” κ°œμ •νŒ 및 리컀버본이 λ‚˜μ™€ μ΄κ²ƒλ³΄λ‹€λŠ” 더 읽고 μ‹Άκ²Œ λ””μžμΈ λ˜μ—ˆλ‹€.


 
  μ„œμž¬μ— γ€Œμ΄, κ· , 쇠」가 κ½‚ν˜€μžˆλŠ” 가정은 λ§Žμ§€λ§Œ 완독 ν–ˆλ‹€λŠ” μ‚¬λžŒμ€ 그에 λΉ„ν•΄ λͺ¨μžλž€λ‹€λŠ” 말, λ‹€λ“€ 곡감할 것이닀. ν•œ μŒμ ˆμ„ μ„Έ 번 λ°˜λ³΅ν•˜λ©° 주제λ₯Ό κ°„κ²°ν•˜κ³ λ„ μž„νŒ©νŠΈ 있게 λ“œλŸ¬λ‚΄λŠ” μ±… 제λͺ©κ³Ό λ”λΆˆμ–΄ 'μ„œμšΈλŒ€ λ„μ„œκ΄€ λŒ€μ—¬ μˆœμœ„ 1μœ„'λΌλŠ” μˆ˜μ‹μ–΄λŠ” μ•„λ§ˆλ„ 이 책을 μŠ€ν…Œλ””μ…€λŸ¬λ‘œ λ§Œλ“œλŠ” 데 큰 κΈ°μ—¬λ₯Ό ν–ˆμ„ 것이닀. 마이클 μƒŒλΈμ˜ γ€Œμ •μ˜λŠ” 무엇인가」가 '트둀리 λ”œλ ˆλ§ˆ'같은 λ‹΄λ‘ λ“€λ‘œ 세상에 λ“±μž₯ν•˜λ©° κ³ 3μ΄μ—ˆλ˜ λ‚˜λ₯Ό λΉ„λ‘―ν•œ λ§Žμ€ μˆ˜ν—˜μƒλ“€μ„ κ΄΄λ‘­ν˜”μ—ˆλŠ”λ° γ€Œμ΄, κ· , μ‡ γ€λŠ” κ³Όμ—° κ·Έ 쑴재만으둜 μ§€λ‚œ 20μ—¬ λ…„κ°„ μ–Όλ§ˆλ‚˜ λ§Žμ€ ν•œκ΅­μΈλ“€μ—κ²Œ 읽어야 ν•œλ‹€λŠ” 압박감을 μ£Όμ—ˆμ„κΉŒ? 우리의 세계가 λ―Έμ§€λ‘œ κ°€λ“ν•œ 21μ„ΈκΈ°λ‘œ μ§„μž…ν•˜κΈ° 직전 μΆœκ°„λœ μ΄ν›„λ‘œ μ§€κΈˆκ» λ§Žμ€ 맀체듀과 μ‚¬λžŒλ“€μ˜ μž…μ— 였λ₯΄λ‚΄λ Έλ˜ γ€Œμ΄, κ· , 쇠」. 졜근 재미있게 μ½μ—ˆλ˜ λͺ‡ ꢌ 덕뢄에 λ…μ„œμ— λŒ€ν•œ 두렀움과 저항이 쀄어듀고 μžˆλŠ” μ§€κΈˆ, μŠ€ν…Œλ””μ…€λŸ¬λΌλŠ” 타이틀이 μ£ΌλŠ” κΈ°λŒ€κ°κ³Ό 'λ„λŒ€μ²΄ 뭐길래'ν•˜λŠ” 마음으둜 λ‚˜λ„ μ±…κ½‚μ΄μ—μ„œ 잘 μˆ™μ„±λœ γ€Œμ΄, κ· , 쇠」λ₯Ό κΊΌλ‚΄ λ“€μ—ˆλ‹€. 
 
  μœ νŠœλΈŒμ— γ€Œμ΄, κ· , 쇠」λ₯Ό κ²€μƒ‰ν•˜λ©΄ λ‚΄λ‘œλΌν•˜λŠ” λͺ…μ‚¬λ“€μ˜ μš”μ•½ κ°•μ˜κ°€ μ§§κ²ŒλŠ” 수 λΆ„, 길어도 ν•œμ‹œκ°„μ΄ 채 μ•ˆ λ˜λŠ” λΆ„λŸ‰μœΌλ‘œ μˆ˜λ‘λ£©ν•˜κ²Œ μ˜¬λΌμ™€ μžˆλ‹€. μ΄λ ‡κ²Œ μš”μ•½λ³Έμ΄ λ§Žμ€ μ‹œλŒ€μ— κΈ€μžκ°€ λΉΌκ³‘ν•˜κ³  λ‘κΊΌμš΄ 책을 꼼꼼히 완독 ν•˜λŠ” 것은 λˆ„κ΅°κ°€λŠ” 였히렀 μ‹œκ°„ 낭비라고 ν•  μˆ˜λ„ μžˆκ² 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΄λŸ¬ν•œ κ°•μ˜λ“€μ€ 완독 이후 μ‹œμ²­ν•  λ•Œ λΉ„λ‘œμ†Œ 의미 μžˆμ„ 것이라 μƒκ°ν•œλ‹€. λ…μ„œ 없이 툭툭 ν„°μΉ˜ λͺ‡ 번으둜 λ°©λŒ€ν•œ μ •λ³΄μ˜ 압좕본을 μ†ŒλΉ„ν•œλ‹€λ©΄,  γ€Œμƒκ°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γ€μ΄ μ•Œλ €μ€€ κ²ƒμ²˜λŸΌ λ‡ŒλŠ” 가십거리 μ •λ„λ‘œ κ°€λ³κ²Œ 인식할 것이닀. μ΄λŠ” κ³§ λΉ λ₯Έ 휘발둜 이어진닀. μ„œκΈ€ν”„μ§€λ§Œ 아무리 κ°€μΉ˜μžˆλŠ” 정보라도 μ—¬λŸ¬ μ°¨λ‘€ λ°˜λ³΅λ˜μ§€ μ•ŠλŠ” ν•œ λ‚˜μ˜ λ‡Œ 속 μž₯κΈ° κΈ°μ–΅ λ³΄κ΄€ν•¨μœΌλ‘œ μ•„μΉ΄μ΄λΉ™λ˜μ§€ μ•Šμ„ κ²ƒμž„μ„ 이제 잘 μ•Œκ³  μžˆλ‹€. λ˜ν•œ 적어도 1회 μ™„λ…ν•œ κ²½μš°μ™€ κ·Έλ ‡μ§€ μ•Šμ€ κ²½μš°μ— κ°•μ˜μ— λŒ€ν•œ μ΄ν•΄μ˜ κΉŠμ΄μ™€ 꼬리 질문의 질이 κ²°μ½” κ°™μ§€ μ•Šμ„ 것이기 λ•Œλ¬Έμ— 기꺼이 λ…μ„œμ— μ‹œκ°„μ„ 듀이리라 결심할 수 μžˆμ—ˆλ‹€.
 
 κ·Έλž˜λ„ 600μͺ½μ΄ λ„˜λŠ” λΆ„λŸ‰μ˜ 인문/역사/κ³Όν•™ κ΅μ–‘μ„œμ μ˜ 독후감을 ν•œ 편으둜 끝내기엔, μ˜¨μ „ν•˜κ³  κΌΌκΌΌν•˜κ²Œ λ‚΄μš©κ³Ό 감상을 μ „λ‹¬ν•˜κΈ° μ–΄λ €μšΈ 것 κ°™μ•„μ„œ μ΄λ²ˆμ—” νŠΉλ³„νžˆ 'λΆ€'λ³„λ‘œ λ‚˜λˆ„μ–΄ 글을 써보기둜 ν–ˆλ‹€. μ˜€λŠ˜μ€ κ·Έ 첫번째, ν”„λ‘€λ‘œκ·Έμ™€ 1뢀에 κ΄€ν•œ λ‚΄μš©μ΄λ‹€.
 

ν”„λ‘€λ‘œκ·Έ : ν˜„λŒ€ μ„Έκ³„μ˜ λΆˆν‰λ“±μ— λŒ€ν•œ μ˜λ¬Έμ„ ν’ˆλ‹€.


  κ³±μ”ΉμœΌλ©° 읽느라 ν”„λ‘€λ‘œκ·Έλ₯Ό λ„˜κΈ°λŠ” 데에도 μ˜ˆμƒμ„ μ›ƒλ„λŠ” μ‹œκ°„μ΄ κ±Έλ Έλ‹€. μΉœμ ˆν•˜κ²Œλ„ μ €μž μ œλ ˆλ“œ 닀이아λͺ¬λ“œλŠ” 전체 4뢀에 λ‹¬ν•˜λŠ” λ‚΄μš©μ„ ν”„λ‘€λ‘œκ·Έλ₯Ό 톡해 κ°„λž΅νžˆ μš”μ•½ν•˜μ—¬ μ„œμˆ ν•˜κ³  μžˆμ—ˆλ‹€. κ·ΈλŸ¬λ©΄μ„œ ‘μ–΄λ €μš΄ λ‚΄μš© μ•„λ‹ˆκ³  μ‰½κ²Œ 이해할 수 μžˆμ„ κ±°λ‹ˆκΉŒ 걱정말고 잘 λ”°λΌμ˜€μ„Έμš”.’라고 λ§ν•˜λŠ” λ“― ν–ˆλ‹€. ν›„λ°˜λΆ€μ—λŠ” λΆ€, μž₯별 세뢀적인 κ°œκ΄„μ΄ μ†Œκ°œλ˜μ–΄μžˆμ–΄, 쀑간쀑간 볡슡 μ°¨μ›μ—μ„œ λ‹€μ‹œ νŽΌμ³λ³΄λ©΄μ„œ λ‚΄μš©μ„ λ³΅κΈ°ν•˜κΈ°μ— μ•„μ£Ό μ’‹μ•˜λ‹€.
 
  κ·Έλž˜μ„œ μ–΄λ–€ 이야기λ₯Ό ν•˜λ €κ³  ν–ˆμ„κΉŒ. 'μ™œ 백인에 λΉ„ν•΄ 우리 흑인듀은 그런 λ°œμ „λœ λ¬Έλͺ…μ˜ 산물을 λ§Œλ“€μ§€ λͺ»ν–ˆλƒ'λŠ” λ‰΄κΈ°λ‹ˆμΈμ˜ μ§ˆλ¬Έμ—μ„œ μ‹œμž‘ν•˜μ—¬, 인λ₯˜μ˜ λ°œμ „μ€ μ–΄μ§Έμ„œ 각 λŒ€λ₯™μ—μ„œ λ‹€λ₯Έ μ†λ„λ‘œ μ§„ν–‰λ˜μ—ˆλŠ”κ°€μ— λŒ€ν•œ ꢁ극적인 주제둜 μ €μžλŠ” λ…Όμ˜μ˜ 포문을 μ—°λ‹€. 특히 μœ λΌμ‹œμ•„μ—μ„œλŠ” 인λ₯˜μ˜ λ“±μž₯이 μˆ˜λ°±λ§Œλ…„μ΄λ‚˜ λŠ¦μ—ˆμŒμ—λ„, 거의 λͺ¨λ“  λ°©λ©΄μ—μ„œ λ‹€λ₯Έ λŒ€λ₯™λ³΄λ‹€ μ•žμ„  μ†λ„λ‘œ λΉ„κ΅λΆˆκ°€ν•œ λ°œμ „μ΄ μ΄λ£¨μ–΄μ‘Œλ‹€. μ €μžκ°€ μ£Όμž₯ν•œ 이 격차의 κ°€μž₯ 직접적인 원인은 μ§€μ§ˆ, 면적, μžμ› λ“± μ—¬λŸ¬ μš”μ†Œλ‘œ 이루어진 ν™˜κ²½ 차이이닀. 그둜 인해 λ°œμ „μ˜ νŽΈμ°¨κ°€ μƒκ²Όλ‹€λŠ” 것. 자칫 κ³ λ£¨ν•˜κ²Œ μ—¬κΈΈ 수 μžˆλŠ” 이 같은 ν™˜κ²½κ²°μ •λ‘ μ— λŒ€ν•œ 반둠과 λ…ΌμŸμ΄ λŠμ΄μ§€ μ•Šμ•˜μŒμ—λ„ μ €μžλŠ” μ‘°λͺ©μ‘°λͺ© λ°˜λ°•ν•˜λ©° μ£Όμž₯을 κ΄€μ² ν•œλ‹€. κ²Œλ‹€κ°€ 이 'ν™˜κ²½'μ΄λΌλŠ” μš”μΈμ€ 문제의 κ°€μž₯ 직접적인 원인일뿐. λ‹€μ–‘ν•œ ν•™λ¬Έμ˜ κ΄€μ μ—μ„œ λ¬Έμ œμ— λŒ€ν•œ 더 κΉŠμ€ ꢁ극적인 ν•΄λ‹΅, 즉 ν™˜κ²½μ°¨μ΄κ°€ μ‹€μ œλ‘œ μ–΄λ–»κ²Œ μž‘μš©ν•˜μ˜€λŠ”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ꢁ극적인 원인을 4뢀에 걸쳐 μ„Έμ‹¬ν•˜κ²Œ μ‚΄νŽ΄λ³΄κΈ°λ‘œ ν•œλ‹€.
 
  이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 €μžλŠ” 인λ₯˜μ™€ λ¬Έλͺ…μ˜ λ°œμ „μ‚¬μ—μ„œ κΌ­ ν•œ λ²ˆμ€ 머리λ₯Ό λΉ„μ§‘κ³  λ“€μ–΄μ˜€λŠ” μΈμ’…μ£Όμ˜λ₯Ό μ—­κ²Ήκ³  ν—ˆν™©λœ 논리라고 μΌμΆ•ν•œλ‹€. 이 점이 μ•„μ£Ό ν†΅μΎŒν–ˆλ‹€. ν•œ 민쑱이 λ‹€λ₯Έ μ–΄λ–€ 민쑱보닀 높은 μ§€λŠ₯을 κ°€μ‘Œκ±°λ‚˜ μ›μ‹œμ μΈ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증λͺ…은 μ§€κΈˆκΉŒμ§€ μ„±κ³΅ν•œ 적이 μ—†μ—ˆλ‹€λŠ” 것이닀. κ·ΈλŸΌμ—λ„ μ„œκ΅¬μ‚¬νšŒμ—μ„œλŠ” 인쒅이 무언가λ₯Ό κ²°μ •ν•  κ²ƒμ΄λΌλŠ” 차별적인 μ‹œμ„ μ΄ μ—¬μ „νžˆ λ‚¨μ•„μžˆμœΌλ©°, μ§‘ν•„ λ‹Ήμ‹œ "인쒅차별적인 생물학적 μ„€λͺ…"을 μ–΄λ–»κ²Œλ“  νΌνŠΈλ¦¬λ €λŠ” μ„Έλ ₯이 μžˆμ—ˆκΈ° λ•Œλ¬Έμ— μ΄λŸ¬ν•œ 비이성적인 폐단을 νƒ€νŒŒ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κ·ΈλŠ” 집필을 κ²°μ‹¬ν–ˆλ‹€κ³  λ°ν˜”λ‹€.
 

1λΆ€ : 인간 μ‚¬νšŒμ˜ λ‹€μ–‘ν•œ 운λͺ…μ˜ 갈림길.

ν΄λ¦¬λ„€μ‹œμ•„ μ œλ„μ˜ 지도

 
  μ €μžλŠ” λŒ€λ₯™ 간에 λ°œμƒν•œ λ°œμ „ μ†λ„μ˜ 차이λ₯Ό μ„€λͺ…ν•˜κΈ° μœ„ν•΄ 1λΆ€μ˜ 2μž₯μ—μ„œ ν΄λ¦¬λ„€μ‹œμ•„ λͺ¨λΈμ— λŒ€ν•œ μ„€λͺ…을 μ œμ‹œν•˜μ˜€λ‹€. 졜근 ν•œ κ°€μ§€ 일에 μ’€μ²˜λŸΌ 집쀑이 μ–΄λ €μ› μŒμ—λ„ 깊이 관심을 쏟게 될 μ •λ„λ‘œ 맀우 ν₯λ―Έλ‘œμ› λ‹€. λ‚΄μš©μ€ 이렇닀. ν΄λ¦¬λ„€μ‹œμ•„μ˜ 수 λ§Žμ€ 섬에 κ±°μ£Όν–ˆλ˜ 뢀쑱듀은 λ™μΌν•œ 쑰상을 κ°€μ‘ŒμŒμ—λ„ λΆˆκ΅¬ν•˜κ³  수 μ„ΈκΈ°λ₯Ό 거치며(수 μ„ΈκΈ°λž€ 인λ₯˜ 역사λ₯Ό λ†“κ³ λ³΄μžλ©΄ 맀우 짧은 기간이닀.) μ‚¬νšŒ, 경제, μ •μΉ˜, λ¬Έν™” λ“± λ‹€λ°©λ©΄μ—μ„œ μ—„μ²­λ‚œ 닀양성을 보이며 μ‡ ν‡΄ν•˜κ±°λ‚˜ μ§„λ³΄ν–ˆλ‹€λŠ” 것이닀. 이것은 μ•žμ„œ μ–ΈκΈ‰ν•œλŒ€λ‘œ μ„¬λ“€μ˜ μ§€μ§ˆ μœ ν˜•, 면적, ν•΄μ–‘ μžμ›, 고립도와 같은 λ‹€μ–‘ν•œ ν™˜κ²½μ  μ°¨μ΄μ—μ„œ λΉšμ–΄μ§„ κ²°κ³Όμ˜€λ‹€. ν™˜κ²½μ  μ°¨μ΄λŠ” μžμ—°νžˆ μ‹λŸ‰ 쑰달 λ°©μ‹μ—μ„œ 차이λ₯Ό λ§Œλ“€μ—ˆκ³ , μ΄μ–΄μ„œ 인ꡬ 밀도와 인ꡬ 규λͺ¨(μ •μΉ˜μ  면적으둜 κ³„μ‚°ν•œ 규λͺ¨)에 격차λ₯Ό 벌리게 된 것이닀. μ‚¬λžŒμ΄ μ–Όλ§ˆλ‚˜ λͺ¨μ—¬μ‚¬λŠ”μ§€, 그리고 μ„œλ‘œ μ–΄λ–»κ²Œ λͺ¨μ—¬ μ‚¬λŠ” 지에 따라 그듀이 집단을 μœ μ§€ν•˜λŠ” 방식이 제각기 λ‹¬λΌμ§„λ‹€λŠ” 것 μ—­μ‹œ μ–΄λ ΅μ§€ μ•Šκ²Œ μœ μΆ”ν•  수 μžˆλ‹€. 이렇듯 ν™˜κ²½μ˜ 차이둜 λΉšμ–΄μ§„ 섬κ³Ό 뢀쑱별 λ‹€μ–‘ν™”κ°€ λŒ€λ₯™, 즉 더 큰 규λͺ¨μ—μ„œλ„ 적용될 수 μžˆλŠ” 지에 λŒ€ν•΄ μ €μžλŠ” κ³ μ°°ν•œλ‹€.
 
 

수 λ§Œμ„ 거느렸던 μ•„νƒ€μš°μ•ŒνŒŒ ν™©μ œλ₯Ό λ‚©μΉ˜ν•œ ν”Όμ‚¬λ‘œμ™€ 160μ—¬ λͺ…μ˜ 병사듀.


  1λΆ€μ˜ 3μž₯μ—μ„œλŠ” κ·ΌλŒ€ μ„œκ΅¬ μ—΄κ°•μ΄μ—ˆλ˜ 슀페인이 μ‹ λŒ€λ₯™μ„ λ°œκ²¬ν•œ 이후, 본격적으둜 μ‹ λŒ€λ₯™ 원주민과 μΆ©λŒν–ˆλ˜ 결정적 사건인 'μ•„νƒ€μš°μ•ŒνŒŒ 생포 사건'을 μ œμ‹œν•˜λ©° 이후 μˆ±ν•˜κ²Œ 이루어진 μ„œκ΅¬ μ—΄κ°•λ“€μ˜ μ‹ λŒ€λ₯™ 원주민 정볡을 μ‚΄νŽ΄λ³΄μ•˜λ‹€. 수 λ§Žμ€ 원주민듀을 적은 수의 병λ ₯μœΌλ‘œλ„ 효과적으둜 μ ˆλ©Έν•  수 μžˆμ—ˆλ˜ 것은 "총", "κ· ", "μ‡ "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직물둜 λ§Œλ“  κ°‘μ˜·μ„ μž…κ³  곀봉을 λ“€μ—ˆμ„ 뿐인 μž‰μΉ΄μ‘± 원주민듀은 μ •μ˜ˆ κΈ°λ§ˆλΆ€λŒ€μ™€ μ΄νƒ„μœΌλ‘œ 무μž₯ν•œ 슀페인 μ œκ΅­μ— λ§žμ„œμ•Ό ν–ˆκ³ , μ²œμ—°λ‘ λ§ˆμ € 뒀이어 μ‹ λŒ€λ₯™μ˜ 인ꡬ λŒ€λ‹€μˆ˜λ₯Ό μ†Œλ©Έμ‹œμΌ°λ‹€. 여기에 더해 λ°œλ‹¬λœ 문자 체계가 μ—†μ—ˆκΈ°μ— μŠ€νŽ˜μΈμ— λŒ€ν•œ 일말의 정보쑰차 λΆ€μ‘± 간에 μ‹ μ†ν•˜κ³  μ •ν™•ν•˜κ²Œ μ „νŒŒλ  수 μ—†μ—ˆλ˜ 것이닀.
 
  μ§€κΈˆμ—μ•Ό μ‹ λŒ€λ₯™κ³Ό κ΅¬λŒ€λ₯™μ˜ 좩돌, λ°œμ „ 차이가 μžˆλŠ” λΆ€μ‘±κ°„μ˜ 좩돌 λ“± λͺ¨λ“  κ²°κ³Όκ°€ 역사적 μ‚¬λ£Œλ‘œ λ‚¨μ•„μžˆλ‹€λŠ” 이유둜 자칫 'λ°œλ‹¬λœ λ¬Έλͺ…이 μ›μ‹œμ μΈ λ¬Έλͺ…을 ν‘μˆ˜ν•˜λŠ” 것은 λ‹Ήμ—°ν•œ 일 μ•„λ‹κΉŒ?'λΌλŠ” μ˜λ¬Έμ„ κ°€μ§€κΈ° 쉽닀. κ·ΈλŸ¬λ‚˜ μ €μžλŠ” μ—¬κΈ°μ„œ '아메리카 λŒ€λ₯™μ—μ„œ μœ λŸ½μ„ μΉ¨λž΅ν•œ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μ™œ κ·Έ λ°˜λŒ€κ°€ λ˜μ—ˆλŠ” μ§€', 그리고 μ›μ£Όλ―Όλ“€μ˜ μž…μž₯μ—μ„œ ν•˜μ–€ ν”ΌλΆ€μ˜ 이방인듀이 영영 그듀을 μ§€λ°°ν•˜κ³  μ˜ν† λ₯Ό 정볡할 κ²ƒμ΄λΌλŠ” 것을 μ™œ λ‹Ήμ—°νžˆ μ˜ˆμΈ‘ν•˜μ§€ λͺ» ν–ˆλŠ”μ§€μ— λŒ€ν•΄ λͺ…μΎŒν•˜κ²Œ ν’€μ΄ν•΄μ€ŒμœΌλ‘œμ¨ 이λ₯Ό λΆˆμ‹μ‹œν‚¨λ‹€. 이런 것듀에 큰 재미λ₯Ό 느끼며 1λΆ€λ₯Ό 읽을 수 μžˆμ—ˆλ‹€.

  κ·Έλ ‡λ‹€λ©΄ 이런 무기와 κΈˆμ†, λ¬Έμžμ™€ 말(馬) λ“± '직접적인 원인'듀이 μ™œ μ‹ λŒ€λ₯™λ³΄λ‹€ κ΅¬λŒ€λ₯™μ— νŽΈμ€‘λ˜μ—ˆμ„κΉŒ? μ €μžκ°€ νƒμƒ‰ν•˜λŠ” 이 'ꢁ극적 원인'을 2μž₯κ³Ό 3μž₯을 톡해 밝힐 수 있길 κΈ°λŒ€ν•œλ‹€.
 
 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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